이 글의 목차
1. 대상 서비스 및 서비스 목적
1) 대상 서비스
•
링크결제
2) 서비스 목적
•
기술자본이 부족한 스타트업 및 개인이 쉽고 간편하게 온라인 판매할 수 있도록 함
2. 프로젝트 개요
1 ) 프로젝트 개요
•
목적
◦
가맹점의 편의 도모
•
목표
◦
링크결제 생성 폼에 미리보기 기능 추가
◦
링크결제 생성 폼 UI 변경(팝업창 → 페이지)
◦
결제마감 수량 기능 추가
◦
링크결제 첫화면, 결제완료 화면 UI 변경
•
기대효과
◦
링크결제 사용 파트너 수 10% 증가
3. 프로젝트 인풋 및 기간
•
인력투입 및 등급
업무 구분 | 등급 | 소요일수 | 담당 여부(기여도) |
기획 | 주니어 | 5일 | O (100%) |
디자인 | 주니어 | 3일 | |
퍼블리싱 | 시니어 | 3일 | |
개발 | 시니어 | 5일 | |
QA | 주니어 | 3일 | O (100%) |
•
WBS (2022.11.02~2022.11.24)
4. 구현
•
링크결제 생성 페이지 변경 (팝업창 → 페이지)
•
링크결제 생성 페이지 > 미리보기 기능
◦
입력한 내용이 자동 반영됨
▪
상품명, 결제금액, OG이미지, 상품설명, 결제마감 일시, 결제마감 수량, 판매자공지 등
•
링크결제창 UI 변경
◦
상품정보 쪽을 카드형 UI로 변경
◦
결제마감 관련 기능
▪
결제마감 수량이 추가되며 UI 변경
▪
결제마감 수량 : N개 남음
▪
결제마감 일시
•
7일 이상 남은 경우 : YYYY-MM-DD 00시 까지
•
7일 이하 남은 경우 : N일 N시간 N분 남음
5. 결과
•
2022년 11월 24일 오후 라이브 적용으로, 추후 측정 가능
6. 회고
1.
링크결제 역 플라이휠?
•
사용현황을 보니 일회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임(59% 추정)
•
실물 상품 판매하는 경우가 전체의 10% 미만(추정)
→ 실물 상품 판매자 입장에서 링크결제 서비스가 실물 상품을 판매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있어 사용하지 않는 것인지, 실제로 필요없어서 사용하지 않는 것인지 현황 파악이 필요
→ 토스 링크페이가 실물 상품을 판매하기에 기능이 더 편리하여 실물 상품 판매자들은 링크페이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나, 현재 링크페이는 기존 고객에게만 서비스하는 것으로 변경. 실물 상품 고객 추가유입 가능성 높아짐
→ 이후 기능 사용률 등을 확인하여 실물 상품 판매자 증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이후의 기능 개발에 큰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됨